• 최종편집 2025-10-13(월)
 
  • 우리금융, 한국 인공지능 협회 손잡고 AI 산업 동반성장 지원


우리금융그룹.jpg

1000AI 기업 대상 투자·대출부터 기술 개발, 해외 진출까지 원스톱 지원

상반기 혁신 성장산업에 누적 40조원 공급AI 분야 생산적 금융 확대

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이 대한민국 AI 산업 발전을 위한 본격적인 금융지원에 나선다.

 

우리금융은 29일 우리금융 본사에서 한국 인공지능 협회(회장 김현철)‘AI 산업과 금융혁신을 위한 상호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 인공지능 협회는 약 1000개 회원사를 보유한 국내 인공지능 산업 대표 단체로, 국내 최대 규모 AI 박람회 개최, AI 기술 인증 등 산업 생태계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AI 3대 강국 도약비전에 부응해 금융과 산업이 함께 성장할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양 기관은 우수 AI 기업 금융지원 AI 창업 생태계 활성화 금융 분야 AI 협업 강화를 중심으로 협력한다.

먼저 협회가 추천하는 우수 AI 기업을 대상으로 성장 단계별 맞춤형 금융을 제공한다. 창업 기업에는 보증기관과 연계해 보증 비율 100%(3), 보증료 지원(0.5%, 2) 등의 혜택이 담긴 보증서 대출로 자금 애로를 해소한다.

성장 단계 기업에는 그룹사 투자 펀드를 활용한 스케일업을 지원한다. 우리벤처파트너스와 우리PE자산운용은 Series A부터 Pre-IPO 단계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등 계열사별 전문성을 활용해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해외 진출 기업에는 우리은행의 우리 성장산업 수출입 패키지’[1]와 특화 채널을 통한 전담 서비스를 제공해 글로벌 성장을 뒷받침한다.

AI 창업 생태계 조성에도 박차를 가한다. 협회 회원사 중 유망 기술 보유 기업에는 그룹의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인 디노랩(DinnoLab)’ 선발 시 우대 혜택을 부여한다. 선발된 기업에는 1년간 사무공간 무상 제공, 경영·재무 컨설팅, 투자자 연계 IR 프로그램 등 종합적인 지원이 제공된다. 아울러 협회의 한국 인공지능 인증센터와 연계해 디노랩 참여 기업의 기술 인증 비용 할인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금융 분야 AI 협업도 강화한다. 우리금융은 협회가 추천한 AI OCR, 합성 데이터 기술 보유 기업과 협력해 계열사별 최적화된 AI 솔루션 적용을 확대한다. 또한, 금융 특화 AI 기술 인증·교육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하여 디지털 선도 금융회사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우리금융은 은행, 캐피탈, 증권, 자산운용, 벤처파트너스, PE자산운용 등 계열사가 참여해 혁신 성장산업[2]에 대출·투자 등 생산적 금융을 확대해 왔으며, 2025년 상반기까지 누적 실적은 40조원에 달한다. 우리금융은 이번 협약 역시 이러한 경험과 실행력을 바탕으로 AI 산업 지원에서 가시적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AI는 전기나 인터넷처럼 산업 전반의 근본적 혁신을 이끄는 범용 기술이라며 “AI 3대 강국 도약이라는 국가적 비전에 적극 발맞춰, 인공지능 산업과 함께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 동력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1] 우리 성장산업 수출입 패키지 : 혁신 성장기업 및 우량 수출입 기업에 경쟁력 있는 금리와 통합 한도를 제공하는 우리은행 신상품(2025.7.22)

[2] 혁신 성장산업 : 4개 정부 부처, 11개 정책 금융기관 참여 혁신 성장 정책 금융협의회의 혁신 성장 공동 기준에서 정한 산업(240개 품목)

 

국민은행로고.jpg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해외 결제 서비스필리핀까지 확대

29일부터 필리핀 내 1000만여 개 이상의 가맹점에서 QR 결제 가능

서비스 확대 기념, 112일까지 캐시백 이벤트 진행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지난 29일부터 ‘KB스타뱅킹 해외 결제 서비스를 필리핀 지역으로 확대했다.

‘KB스타뱅킹 해외 결제 서비스는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사인 GLN(Global Loyalty Network)과의 제휴로 제공되며, 현재 태국, 일본, 대만, 라오스, , 사이판, 하와이 등 11개 국가 및 지역에서 QR코드를 활용한 간편하고 안전한 현지 결제가 가능하다.

특히 해당 서비스는 QR결제 플랫폼 중 최초로 외화 포인트를 사용해 환율우대 100% 혜택을 제공한다. 외화포인트는 고객이 원할 때 환전할 수 있으며, 해외 결제 시 현지 통화로 자동 차감된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은 환율 우대 혜택과 수수료 절감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어, 보다 편리하고 합리적인 결제가 가능하다.

이번 서비스 확대로 필리핀 내 1000만여 개 이상의 가맹점에서 KB스타뱅킹을 이용한 QR결제가 가능해지면서, 고객들의 결제 편의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KB국민은행은 서비스 확대를 기념해 112일까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 필리핀 현지에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첫 결제금액의 10%(최대 3만원)를 캐시백으로 제공한다.

KB국민은행은 이번 서비스 확대로 고객이 보다 편리하고 만족스러운 해외 결제를 경험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서비스 혁신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하나은행, 실시간 가상 자산 시세 확인 가능한 가상 자산 시세 조회서비스 출시

가상 자산 거래소 업비트(Upbit) 운영사 두나무와의 협력 통해 가상 자산 관련 다양한 정보 제공

 

하나원큐 놀이터에 시가총액 상위 5개 종목 실시간 시세, 가상 자산 용어·최신 트렌드 담아

오픈 후 40만 명 구독자 돌파한 하나원큐 놀이터’ 5개 영역으로 세분화한 메뉴 개편

 

하나은행로고.jpg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은행 대표 모바일뱅킹 앱 하나원큐를 통해 실시간 가상 자산 시세와 함께 가상 자산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가상 자산 시세 조회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가상 자산 시세 조회서비스는 하나은행과 국내 대표 가상 자산 거래소 업비트(Upbit)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체결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업비트가 제공하는 가상 자산 시가총액 상위 5개 종목의 시세를 하나원큐의 혜택 페이지 놀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가상 자산 용어사전 최신 트렌드 등을 담은 알기 쉬운 가상 자산콘텐츠를 통해 가상 자산을 처음 접한 손님도 가상 자산을 쉽게 이해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도 제공한다.

하나은행은 이번에 선보인 가상 자산 시세 조회서비스 이외에도 하나원큐놀이터개편을 통해 100% 당첨 혜택 캐시톡 재미 여행 등 메뉴를 5개 영역으로 세분화하고, 손님이 다양한 금융 생활정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했다.

한편, 지난 4월 손님들이 어린 시절 놀이터에서 놀이하듯 쉽고 재미있게 다양한 혜택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된 놀이터는 오픈 이후 40만 명의 구독자를 돌파하는 등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하나은행 디지털채널 본부는 이번 놀이터개편으로 금융을 넘어 손님 생활 전반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혜택과 즐거움을 담은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특히 가상 자산 시세 조회서비스를 통해 가상 자산을 처음 접하는 손님도 보다 쉽게 가상 자산을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3627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심진섭의 금융소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