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자흐스탄 국가 현대화의 새로운 단계에 관한 대통령 인터뷰, 서울에서 논의
[이코노미서울=전광훈기자] 지난 1월14일– 누르갈리아르스타노프주한카자흐스탄대사는서울에서대한민국국회국토교통위원회위원장이자국회의원인맹성규의원과면담을가졌다.
면담에서양측은카자흐스탄대통령카심-조마르트토카예프의정책에서전략적우선순위로자리잡고있는교통및물류분야에서의상호호혜적협력전망에대해논의하였다.
또한알라타우스마트시티개발협력의중요성이강조되었다. 이와관련하여, 2025년12월카자흐스탄산업건설부,「Alatau City Authority」국가기금, 그리고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간에체결된양해각서의중요성이언급되었다.
아울러카자흐스탄대사는맹성규의원을아스타나에서개최되는국제행사에참석하도록초청하였다.
전반적으로양측은Air Astana, SCAT Airlines, Asiana Airlines, Eastar Jet 등항공사의직항노선확대에힘입어양국간인적교류및관광교류가긍정적인증가세를보이고있음을평가하였다.
카자흐스탄 국가 현대화의 새로운 단계에 관한 대통령 인터뷰, 서울에서 논의
1월 12일– 서울에서누르갈리아르스타노프주한카자흐스탄대사가「카자흐스탄의다변화외교정책과한–카자흐스탄관계발전」을주제로강연을진행했다.
이번행사는한문화진흥협회의주관으로미래외교인재양성프로그램의일환으로개최되었으며, 국제관계와외교분야에관심을가진대한민국중·고등학생80여명의미래리더들이참석했다.
강연에서아르스타노프대사는카심-조마르트토카예프대통령이최근『투르키스탄』신문과의인터뷰에서밝힌「카자흐스탄, 새로운현대화단계에진입」이라는핵심메시지를중심으로상세히설명했다. 특히대통령이2026년을카자흐스탄의장기발전에있어중대한전환점으로규정했음을강조했다.
이와함께지속가능한경제성장, 대규모인프라현대화, 카자흐스탄의지역물류허브로서의역할강화, 그리고2026년을‘인공지능의해’로지정한데따른디지털화와인공지능분야의우선과제에대해중점적으로언급했다.
아울러농업, 교통, 인프라및물류분야에첨단기술을도입하려는대통령의주요이니셔티브도소개됐다. 이과정에서알라타우시티(Alatau City)를포함한스마트시티프로젝트, 친환경이니셔티브, 관광산업발전을위한정책들도함께제시됐다.
아르스타노프대사는대통령인터뷰에서제시된현대화방향이대한민국의경험과전략적우선순위와상당부분맞닿아있다고평가하며, 디지털화, 혁신, 친환경에너지, 지속가능한발전, 도시개발분야에서양국간협력확대의폭넓은가능성을강조했다. 그는카자흐스탄과한국의시너지가양국관계를한단계더높은수준으로끌어올릴것이라는확신을표명했다.
또한대사는강연중카자흐스탄이평화, 종교간대화, 상호존중의원칙을일관되게견지하고있음을강조했다. 이와관련하여한국불교조계종관계자들이지속적으로참여하고있는세계종교지도자회의의중요성도함께언급됐다.
행사에서는카자흐스탄관광홍보영상이상영되었으며, 참가자들에게국가소개잡지와관광안내자료가배포됐다. 강연후에는질의응답시간이이어졌다.
특히학생들이사전에준비한창의적인발표세션이큰주목을받았다. 학생들은여러그룹으로나뉘어문화, 역사, 외교정책, 관광잠재력등을주제로한프레젠테이션을준비했으며, 각그룹이차례로대사앞에서발표를진행했다.
이러한형식은행사를생동감있고의미있는대화의장으로만들었으며, 학생들의높은준비도와적극적인참여를잘보여주었다.
질의응답시간동안학생들은다양한주제에대해깊이있는이해를드러냈다. 논의는국가정체성과국기·국가상징, 다민족·다종교사회가사회적조화에기여하는역할, 카자흐스탄내고려인의기여와한–카자흐스탄관계에서의‘가교’ 역할등으로확장됐다.
이번행사는카자흐스탄과한국간상호이해를심화시키는중요한계기가되었으며, 신뢰와우호의분위기를더욱공고히하고, 양국간청소년및교육교류확대를위한새로운기회를여는의미있는자리로평가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