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9-03(수)
 
  • 방산 3사 ‘MSPO 2025’ 참가, ‘동급 최강’ 장보고III-배치II 전시… 한국 실전 배치로 성능검증
폴란드 전시회.jpg
폴란드 키엘체에서 열리는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MSPO 2025)에 참가한 한화 부스에 장보고-III 배치-II 등 주요 제품이 전시돼 있다/한화에어로스페이스

 

발트해 연안에 최적인 연안경비함고속정무인수상정도 함께 전시현지 생산 패키지 제안

K9A2, K-NIFV, APS 등 첫 현지 공개한화 방산 3사의 육우주 통합 역량강조

폴란드에 K9, 천무 공급해 깊은 신뢰 관계 구축양국의 자주국방과 경제 협력에 기여할 것


[이코노미서울=변재신기자] 한화가 폴란드 오르카 사업’(Orka·해군 현대화 사업) 수주를 위한 총력전에 나선다. 최근 한화오션이 최대 60조원 규모의 캐나다 잠수함 사업 숏리스트(적격 후보)에 선정된 데 이어 유럽에서도 지역 현지화 종합 솔루션을 제시한다는 전략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한화오션 등 한화그룹 방산 3사는 폴란드 키엘체에서 열리는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MSPO 2025)에 참가한다고 2일 밝혔다. 한화 방산 3사는 이번 MSPO 2025 전시회에 299규모의 통합 부스를 마련했다.

 

장보고III에 수상함 3현지생산추진기술이전·MOU, 펀드도 조성

한화오션이 독자설계하고 실전배치를 통해 성능이 검증된 3000t급 잠수함 장보고-(KSS-III) 배치-II’는 공기불요추진체계(AIP)와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현존 디젤 잠수함 중 최고의 잠항능력(3주 이상)과 수직발사관, 탄도미사일(SLBM) 등 장거리 타격 능력을 갖췄다. 폴란드 해군과 발트 3국의 연안 작전 환경을 고려한 2000t급 수출형 연안경비함(OPV)500t급 미사일 고속정(FMPC), 무인수상정 등 현지 생산을 전제로 하는 맞춤형 솔루션도 선보인다. 한화오션은 해양 발전 펀드 조성, 기술이전 및 인력 양성을 위한 현지 조선업체와의 업무협약(MOU) 등도 체결해 양국 간의 해양 분야 협력을 굳건히 할 계획이다.

한화오션 특수선 해외영업팀 이경길 상무는 폴란드의 국방력 강화와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파트너는 한화오션이라며 오르카 프로젝트를 통해 유럽 시장에 한국 잠수함의 우수성을 알리고 양국 간의 국방 협력 및 경제발전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우주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폴란드에 최적화된 포트폴리오

한화 방산 3사는 이번 전시회에서 해양뿐만 아니라 지상에서 우주까지 전 영역에서 포괄적인 협력으로 폴란드의 안보와 경제에 기여하겠다는 점을 적극 알릴 계획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K9 자주포의 성능 개량형 모델인 ‘K9A2’MSPO에 처음 선보인다. 포탄을 100% 자동으로 장전해 기존 분당 6발에서 9발 이상 신속히 발사할 수 있으며, 운용 인원은 5명에서 3명으로 줄었다. 수출형 보병전투장갑차 ‘K-NIFV’도 폴란드 시장을 겨냥해 첫 전시된다.

한화시스템은 대전차 미사일 등 외부 위협을 선제적으로 감지해 무력화시킬 수 있는 능동방호체계(APS)’를 처음으로 공개한다. 우주 및 대공방어 분야에서는 소형 합성개구레이더(SAR) 위성과 레이저 대공무기 천광등도 선보인다.

손재일 대표는 한화는 K9과 천무 사업을 통해 폴란드와의 약속을 지키며 깊은 신뢰를 쌓았다라며 향후에도 대한민국과 폴란드가 자주국방 및 방산 생태계 전반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역할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0120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화, 폴란드에 ‘오르카’ 맞춤형 솔루션… 장보고III 수주 총력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