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4-30(수)
 
  • 카자흐스탄과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관광 잠재력과 문화유산 소개
대사인사말.jpg
누르갈리 아르스타노프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가 중앙아시아 관광 잠재력 및 도서 출판 기념 행사 개막식에서 환영사를 전하고 있다.

 

대사와작가.jpg
누르갈리 아르스타노프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와 『중앙아시아, 막이 오른다: 초원에서 찾아낸 12개의 이야기』의 저자 김주연 작가가 함께한 모습.

 

[이코노미서울=김수미기자] 2025423, 서울서울에서 김주연작가의저서중앙아시아, 막이오른다: 초원에서찾아낸12개의이야기출판기념회가 개최되었다. 행사는 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대사관대표및 한-중앙아 협력 포럼 사무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책은 저자가 중앙아시아지역을 직접 여행하며 느낀 개인적인 인상을 바탕으로 중앙아시아의역사, 문학, 예술, 문화정신적유산에 대해 소개하고있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의 주요여행사, 항공사관계자및 언론인을 포함해 70여 명이참석했다.

 

누르갈리 아르스타노프 주한 카자흐스탄대사는 축사에서 관광산업이 민간교류를 확대하고 인문적연결을 강화하며 중앙아시아국가들과 한국간 지역협력을 심화시키는 중요한 수단임을 강조했다. 그는 김주연작가와 같은 한국전문가들이 지역문화유산의 대중화에 기여하고있다는 점에 감사를 표했다.

 

대사는 카자흐스탄에서 관광산업이 국가정책의 핵심과제로, 토카예프대통령의 각별한 관심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관련하여 한국과는 무비자제도가 시행중이며, 직항항공편도 계속 확대되고있다. 현재서울-아스타나및 서울-알마티노선이 정기적으로 운항되고 있으며, 오는 529일부터는 SCAT 항공이 서울-쉼켄트직항편을 새롭게 개설할 예정이다.

 

또한 아르스타노프대사는 423일부터 25일까지 알마티에서 열리는 카자흐스탄국제관광박람회(KITF)에 한국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65일부터 8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서울국제관광전(SITF)에는 카자흐스탄이 참가할 예정이라고전했다. 그는 양국 여행사들이 상호 이익이되는 매력적인 관광상품개발에 협력해 서로의문화, 역사, 자연을 보다 깊이있게 체험할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종국 한-중앙아시아협력포럼사무국장은 중앙아시아에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광, 문화교류, 상호이해증진에 새로운 기회가 열리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중앙아시아는 실크로드의 중심이자 동서문명이 만난 지혜의땅입니다. 이곳은 알-파라비, 이븐시나, -호라즈미와 같은 세계 문명사에  큰 족적을 남긴 인물들이 활약한 곳이기도 합니다라고 설명하며, 항공사, 여행사, 관광진흥기관들이 함께 하는 -중앙아 관광협의체설립 제안이 실질적인 협력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주연작가는 이번행사에서 자신의 저서를 직접소개하며,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을 여행하면서 느낀 감동과 지역의 문화유산, 자연경관, 정신적풍요로움에 대한 깊은 인상을공 유했다. 그녀는중앙아시아에는 아름다운 자연과 멋진건축물, 맛있는음식과 과일 등 매력적인 요소들이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누군가 제게 중앙아시아 최고의 매력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저는 조금의 망설임없이 그곳은 세상에서 가장친절한 사람들이 사는 곳이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라고밝혔다.

 

또한 김주연작가는 알마티의 국립박물관에서 유목문명의 상징인황금인간전시를 인상깊게 보았다고 말했다. 또한 알마티의 고려극장을 방문해 고려인디아스포라와의 교류를 통해 한국과 카자흐문화사이의 깊은 유대감을느꼈다고 전했다. 그녀는사르예식-아트라우 자연보호 구역을 방문하며 카자흐스탄의 초원과 사막생태계의 중요성을 체험했고, 이를 보호하는것이얼마나 중요한 지깨달았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녀는 카자흐스탄이 아바이쿠난 바이울리와 같은 위대한 작가들을 통해 지역문화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작품들이 한국 독자들과 많이 공유되어야 한다 고강조했다.

 

이번 행사는 중앙아시아가 세계관광지도에서 점점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보여주 는계기가되었으며, 양국간 문화적·우호적관계를 한층 강화하는 의미있는 자리였다.

 

 

태그

전체댓글 0

  • 9186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앙아시아,막이 오른다:초원에서 찾아낸 12개의 이야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