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투자 잠재력, 서울에서 소개

입력 : 2025.11.17 06:35
이메일 글자확대 글자축소 스크랩


카자흐대사.jpg
누르갈리 아르스타노프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가 “K-글로벌 도약 상생 포럼. 중앙아시아편” 개막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Ambassador of Kazakhstan, Nurgali Arystanov, delivers congratulatory remarks at the opening ceremony of the “K-Global Synergistic Leap Forum – Central Asia Edition.”

 

[이코노미서울=전광훈기자] 20251111, 서울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K-글로벌 도약 상생 포럼. 중앙아시아편에서 카자흐스탄의 투자 기회가 소개되었다. 본 행사는 신한은행이주최하고, 대한민국중소벤처기업부대한상공회의소가 지원하였다.

이번포럼은한국과중앙아시아국가간의비즈니스파트너십강화, 무역기회확대, 혁신솔루션교류를목표로개최되었으며, 지역기업간의직접교류와경험공유를위한중요한플랫폼이되었다.

개회식에서누르갈리아르스타노프주한카자흐스탄대사는카자흐스탄의역동적인발전과개방적인투자환경을강조했다. 그는2024기준한국이카자흐스탄에대한외국인직접투자( FDI ) 규모에서상위3투자국하나이며, 신한은행을포함해894이상의한국계기업카자흐스탄내에서성공적으로활동하고있다고언급했다.

아르스타노프대사는또한카자흐스탄이디지털전환정책을일관되게추진하고있으며, 한국과혁신, 인공지능, 산업, 인프라, 스마트시티분야에서활발히협력하고있다고강조했다. 그는다가오는 한-중앙아 정상회의와 활발한 정치대화가상호투자확대와경제협력심화를위한유리한환경을조성할것이라고말했다.

양국협력의최근성과로는KIA카자흐스탄자동차조립공장가동양산체제돌입, Open Healthcare알마티한국형진단센터개소보건의료프로젝트추진, 삼성전자의카자흐스탄스마트TV 세탁기생산공장설립등이있으며, 이는한국기업이카자흐스탄의투자환경을높이신뢰하고있음을보여주는대표적사례이다.

대사는또한한국이카자흐스탄의10교역국속하며, 양국경제협력의높은잠재력을반영하고있다고덧붙였다.

신한은행 글로벌사업 서승현그룹장은중앙아시아가한국기업에게에너지, 인프라, 디지털산업분야에서가장유망한지역하나라고강조했다.

또한, 카자흐인베스트다울렛삭타가노프한국대표는카자흐스탄이해외투자자에게제공하는핵심투자기회인센티브를소개하고, 한국기업들의적극적인카자흐스탄투자참여를요청했다.

포럼은중앙아시아시장진출전략을다루는주제별세션과비즈니스상담으로마무리되었다. 행사종료한국기업들은향후협력확대에높은관심을표명했으며, 공동프로젝트추진가능성도논의되었다.

전광훈기자 ieconomyseoul@naver.com
© 이코노미 서울 & www.jaeconomy.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0

64957

뉴스 많이 본 기사

  1. 1한화, 미국 해벅AI 글로벌 해양무인체계 협력 모색
  2. 2한화시스템, 425 사업 ‘마지막 SAR 위성’ 탑재체 공급
  3. 3할머니의 꽃밭/장은선갤러리
  4. 4한화에어로스페이스, 2025년 3분기 실적 발표
  5. 5HD현대중공업, 페루 차세대 잠수함 공동개발 LOI 체결
  6. 6삼성전자, LH와 ‘AI 홈’ 기반 모듈러 홈 솔루션 선보여
  7. 7현대자동차, 2025년 10월 35만1753대 판매
  8. 8카자흐스탄 전통음악 콘서트 열린다
  9. 9삼성전자, 일본 홋카이도에 ‘삼성 HVAC 테스트 랩’ 설립
  10. 10한국에서 카자흐 문화가 소개되었다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카자흐스탄 투자 잠재력, 서울에서 소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