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포항 영일만 앞바다, 석유·가스 막대한 양 매장 가능성"

입력 : 2024.06.03 11:08
이메일 글자확대 글자축소 스크랩


대통령실.jpg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첫 국정브리핑을 열고 “최대 140억배럴에 달하는 석유와 가스가 매장돼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결과가 나왔고 유수 연구 기관과 전문가들 검증도 거쳤다”며 이같이 밝혔다.

포항 앞바다 140억 배럴 추정...삼성전자 시총 5배인 2270조원 가치

세계 최대 가스전인 남미 가이아나보다 매장량 클 듯

 

[이코노미서울=정치팀] 윤석열 대통령은 3포항 영일만 앞바다에서 막대한 양의 석유와 가스가 매장돼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물리탐사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첫 국정브리핑을 열고 최대 140억배럴에 달하는 석유와 가스가 매장돼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결과가 나왔고 유수 연구 기관과 전문가들 검증도 거쳤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1990년대 후반에 발견된 동해 가스전의 300배가 넘는 규모이고, 우리나라 전체가 천연가스는 최대 29, 석유는 최대 4년을 넘게 쓸 수 있는 양으로 판단된다고 윤 대통령은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산업통상자원부의 동해 심해 석유가스전에 대한 탐사 시추 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금년 말 첫 번째 시추공 작업에 들어가면 내년 상반기까지는 어느 정도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는 차분하게 시추 결과를 지켜봐 달라고 했다.

 

석유 가스전 개발은 물리 탐사, 탐사 시추, 상업 개발 등 세 단계로 진행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안덕근 산업부 장관과 함께 대통령실 1층 브리핑룸에 내려와 국정브리핑을 했다. 국정브리핑은 주요 현안을 대통령이 직접 설명하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한국이 1966년부터 해저 석유·가스전 탐사를 꾸준히 시도해왔고, 그 결과 90년대 후반 4500만배럴 규모의 동해 가스전을 발견해서 2021년까지 상업생산을 마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 들어 지난해 2월 동해 가스전 주변에 더 많은 석유 가스전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 하에 세계 최고 수준의 심해 기술 평가 전문 기업인 미국의 액트지오사에 물리 탐사 심층 분석을 맡겼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물리 탐사 심층 분석 결과를 언급하며 지금부터는 실제 석유와 가스가 존재하는지, 실제 매장 규모는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는 탐사 시추 단계로 넘어갈 차례라고 했다.

 

안덕근 장관은 이 매장 가치가 현시점에서 삼성전자 시가총액의 5배 수준이라고 했다.

 

안 장관은 동해 석유·가스 개발 계획과 관련해 “2027년이나 2028년쯤 공사를 시작해 2035년 정도에 상업적 개발이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안 장관은 지난주 확정된 결과를 대통령실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어제 직접 대통령께 탐사 결과를 보고드렸다대통령께서 큰 예산이 드는 사업이긴 하지만 충분한 가치가 있다며 탐사 계획을 승인해 주셨다. 조만간 후속 계획을 준비하겠다고 했다.

 

안 장관은 상당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세계적 에너지 개발 기업들이 이번 개발에 참여할 의향을 밝힐 정도로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며 “140억배럴 정도의 막대한 양이 매장된 것으로 추정하고 그중 4분의 3이 가스, 석유가 4분의 1로 추정된다고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관계자는 영일만 가스전의 추정매장량(35~140억배럴)은 지금까지 세계에서 확인된 가장 큰 규모 심해가스전인 남미 가이아나(110억배럴)보다 큰 규모라며 우리나라에서 29년간 사용할 규모에 달한다고 말했다. 다만 영일만 석유·가스전은 탐사자원량 기준이며, 가이아나 가스전은 직접 시추공을 뚫은 뒤의 발견잠재자원양 기준이라는 차이는 있다.

정치팀 기자 ieconomyseoul@naver.com
© 이코노미 서울 & www.jaeconomy.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0

44307

뉴스 많이 본 기사

  1. 1삼성전자 ‘2025 월드IT쇼’ 참가… 진화된 ‘갤럭시 AI’로 새로운 일상 제안
  2. 2자연과 회화적 세계의 조화 / 장은선갤러리
  3. 3삼성전자, 2025년형 TV 신제품 라인업 공개… 진정한 AI TV 시대 선언
  4. 4삼성전자, 터치 솔루션 탑재한 ‘더 프리미어 5’ 출시
  5. 5제네시스, 브랜드 전용 전시관 ‘제네시스 청주’ 오픈
  6. 6IBK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과 디지털 금융지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7. 7‘온도부터 습도까지, 무풍무패’ 삼성스토어에서 2025년 AI 에어컨을 만나보세요
  8. 8현대자동차, 미국 시사주간지 선정 ‘최고의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2년 연속 최다 수상
  9. 9BNK부산은행 ‘부산시 소상공인 3무 희망잇기 카드’ 신상품 출시
  10. 10삼성전자, 구독하면 혜택 쏟아지는 ‘AI 구독 페스타’ 진행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尹 대통령 "포항 영일만 앞바다, 석유·가스 막대한 양 매장 가능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